1. 토크(Torque, N·m)
이런 식으로 축의 중심을 벗어나 축과 수직으로 힘이 작용하게 되면 축 전체적으로 비틀림이 발생하게 된다.
이 때 발생하는 비틀림 힘을 토크라고 한다.토크는 회전력과 관계가 있으며, 중심과 거리가 멀어질수록 토크가 커진다.
2. 모멘트(Moment, N·m)
축에서 수직으로 힘이 작용하게 되면 밴딩, 즉 모멘트가 작용하게 된다.
사진과 같이 힘이 작용하면 파란 점선의 모양으로 변형이 발생한다.
모멘트는 굽힘력과 관계가 있고, 길이가 길수록 모멘트가 크게 작용한다.
모멘트와 토크의 개념이 좀 헷갈리지만 그래도 구분해보자면...모멘트는 꼭 축의 중심에서 작용하지 않더라도 힘의 작용점과 지지점이 일치하지 않는 모든 것을 통칭하는 것이고,그 중에서도 회전체에 적용되는 모멘트를 토크라고 한다고 한다...
그래서 자동차 엔진 등을 얘기할 때는 회전이 작용해서 토크라고 하지 모멘트라고는 하지 않는다.
헷갈리고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이렇게 토크와 모멘트를 구분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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